부동산 시장을 향후 20년을 좌우할 다섯 가지 키워드를 알아보자
신축
부동산 시장에서 영원한 인기 테마 중 하나는 새 아파트다. 새 아파트를 싫어할 사람은 없다. 투자 가치가 있다는 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선호한다는 것이고 게다가 이러한 선호도가 장기적으로 바뀌지 않을 것이라면 투자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재건축에 대해서는 반드시 관심을 갖자. 다만, 투자 가치 있는 재건축 물건을 고르려면 시기, 본질적으로 가치, 가격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역세권
역세권 부동산은 그 자체만으로도 희소성이 있다. 향후 주거문제 개선을 위한 공공개발 역시 역세권에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 좁은 땅덩어리의 호율적인 이용을 위해서라도 역세권의 개발을 더욱 가속화할 가능성도 있다.
소형
일부 전문가들은 대형 부동산에 대한 선호도가 다시 올라갈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고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자산의 대부분이 몰려 있는 중대형 주택을 처분하고 소형 주택으로 옮겨갈 인구 역시 늘어날 것이다.
강남권
강남이 부동산의 중심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부동산 중에서도 가장 민감하게 시세가 움직이는 건 주거시설이고, 주거시설 중에서도 아파트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아파트 단지가 강남에 모두 몰려 있다.
임대료
부동산 가격 상승이 단지 실수요자가 주택을 매수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달려 있는 건 아니다. 부동산 시장에서 좀처럼 드러나지 않는 손이 있는데 그건 바로 임대업자의 수요다. 사실 등록된 임대업자의 수역시 점차 늘어자고 있지만 이미 우리나라에는 등록되지 않은 임대업자들이 상당수 존재한다. 부동ㅅ단의 핵심을 이해한다면 아래 원칙을 갖는 것이 좋다.
- 임대료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곳
- 임대료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는 곳
따라서 핵심을 제대로 보고 싶다면 이렇듯 실제 임차인들이 선호할 지역과 대상이 어디인지를 알아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