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투자 대상을 고르는 투자의 정석은 무엇일까?
1. 대단지 아파트를 골라라
1,000세대가 넘는 아파트 단지를 대단지라고 하는데 대단지 아파트는 여러모로 장점이 많다.
- 쾌적함
- 가시성이 좋다
- 매매나 임대등이 용이하다
- 관리비가 저렴하다
- 향후 주변에 특정 개발 계획이 잡힐 때 대단지 주변이 혜택받을 가능성도 크다
2.학군이 좋은 지역인지 고려하라
부모들은 아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자란 친구들과 인연을 쌓길 바라는데 이에 반해 학군이 좋다는 지역은 제한적이다 보니 이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계속 강세를 유지한다.
3.로열동, 로열층을 택하라
일반적으로 로열동, 로열층이라고 하면 아래와 같다
- 남향
- 상층부
- 탁 트인 전망
- 무소음
- 전철역과 가까운 거리
로열동, 로열층의 아파트가 좋은 건 환금성 때문이다. 갑작스럽게 집을 팔아야 할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데 불황기라면 환금성이 떨어지는 부동산을 처분하려면 생각보다 상당히 가격을 낮춰야만 거래가 된다.
4.면적은 85미터제곱 이하가 좋다
신혼부부부터 취학 아동을 둔 가정에 이르기까지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는 평형이다.
5.역세권 아파트를 고라라
투자 가치가 있다는 말엔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도 있지만, 불활 혹은 위기에도 굳건하게 버틸 수 있다는 방어적인 차원에서 의미도 포함된다. 물론, 고수들이라면 미래의 역세권이 될 가능성이 있는 부동산에 투자할 것이다. 다만 부동ㅇ산 가격에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혹여 기대하는 바가 이뤄지지 않았을 때 대안이 있는지 잘 검토한 후에 투자해야한다. 고수의 실력을 갖추기 못했다면 무조건 역세권을 고집하라
6.기반시설이 잘 갖춰졌는지 확인하라
역세권, 대단지임에도 가격이 좀처럼 오르지 않을다면 왜그럴까? 아파트 주변 기반시설이 부족해서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 여기서 말하는 기반시설이란 교통, 교육, 쇼핑, 의료기관등 생활 편의에 기여하는 각ㄱ종 시설을 포함한 개념이다.
7.성장성이 있는지 따져보라
투자 가치있는 물건을 찾을 떄 성장성이란 어느 대상에든 반드시 고려해야할 키워드다. 해당 부동산에 강력한 개발호재가 있는가? 주변에 개발이 계쏙 진행되고 있는가? 재건축 등으로 신규 아파트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가? 새로운 인구 유입 요인이 발생하는가? 만약 이러한 호재들이 없다면 앞서 소개한 다양한 소건을 갖췄다고 해도 상당기간 가격이 멈추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일산, 중동, 산본 등이었다.